본문 바로가기

tutorial

스케치업 + vray / 의자 만들기 튜토리얼 / 에밀리 브와랭 / Emilie Voirin



Sketchup Tutorial / How to make wood chair / Emilie Voirin Chair

스케치업 의자 만들기



사용 루비 (스케치업) : CleanUp, Desel, RoundCorner



SKP File : Download

V-ray Vropt File : Download



if you have any questions, leave a comment.















Youtube tutorial

















Detail tutorial





나같은 경우에는 스케치업에서 도면을 그리는 것 보다 일러스트에서 그리는게 훨신 편하다.

일러스트에서 라인으로 그린 후 두께를 주고 Expand 를 해 선을 면으로 만든다. Export 를 DWG 나 DFX로 내보내 스케치업으로 불러온다.


(윈도우에서는 DWG or DFX로 바로 넘겨도 문제가 없지만 맥같은 경우에는 일러스트에서 그린 도면이 약간 찌그러져 Import 된다. 해결 방안으로는 Cinema4D 라는 프로그램으로 Ai 파일을 불러온 뒤 DFX로 저장해 스케치업으로 Import 하는 방법이다. 좀 많이 귀찮아진다.)


















DWG 파일을 스케치업으로 불러오면 그림처럼 면이 이 없는 라인만 들어온다. 플러그인을 사용하든, 라인을 이어 만들던 면을 만들어준다. 나는 Desel > Add face 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했다.
















면을 만든 뒤 Push 해주면 필요 없는 선들이 많이 생기는데, 그때 CleanUp 이라는 플러그인을 실행하면 깨끗하게 바꾸어준다. 이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3DS 파일을 불러와 면, 선을 깨끗하게 다듬을 수 있다.

















Round Corner를 사용해 객체 옆면에 R 값을 추가한다. 객체 몇개를 복사한뒤 텍스쳐를 입혀준다.























*Studio Wall을 만들고 상단 조명, 정면 조명을 만든다. V-ray 조명 값은 Intensity 1.5 / Invisible [v] / Affect Reflections [  ] 이렇게 3가지다.


(*Studio Wall : 촬영 스튜디오나 제품 스튜디오를 가보면 바닥과 벽 경계선에 라운드 처리를 해 빛이 끊기는 현상을 막아주는 벽을 설치 한 곳이 많다. 3D 공간에도 마찬가지로 빛이 끊기는 현상을 없애주기 위해 Studio Wall을 만들어준다)



















V-ray 랜더링이 끝나면 tiff 확장자로 파일을 저장한다. jpg로 저장하면 색이나 선명도가 많이 뭉게지는 경우가 많다. tiff 로 저장하면 색이나 선명도가 유지되고, alpha 채널이 살아 있기때문에 나중에 포토샵에서 합성 및 보정하기가 수월해진다.

















Photoshop 으로 불러와 Curve값을 조정하며 색감과 밝기를 조절해준다. 필요에따라 채도나 콘트라스트 등을 조절해 이미지의 분위기를 잡아준다. 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면 jpg로 저장해준다.


























Final V-ray Image